인테리어 쇼 따라 사재로 예쁜 주방 만들기(일자형 주방 인테리어)
집을 짓기 시작하면서 욕실, 주방, 바닥, 벽면을 어떻게 꾸밀지 인테리어 공부를 했습니다. 선생님은 바로 유튜브 인테리어 쇼 인쇼 형님이었습니다. 인쇼 형님 덕분에 제가 원하는 주방을 100%는 아니지만 어느 정도 실현할 수 있었습니다. 요리를 그렇게 즐겨하지 않는 저는 예쁜 주방이 생기면 요리를 하고 싶어 질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런 이유로 다른 곳보다 주방에 신경을 많이 썼는데요. 저의 집 전체 콘셉트가 화이트 모던이었습니다. 그래서 주방 역시 화이트로 인테리어 콘셉트를 잡았습니다.
*주방 브랜드로 할까? 사재로 할까?
가장 중요했던 건 주방을 브랜드로 할지 사재로 할지를 결정하는 것이었습니다. 브랜드의 장점은 쇼룸을 보고 결정할 수 있다는 것과 자재를 기본 이상의 것을 사용한다는 것이었고 단점은 가격이 비싸다는 것과 내가 원하는 대로 인테리어를 실현해주지 못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인테리어 공부를 하면서 내가 원하는 인테리어를 실현시켜줄 인테리어 업체를 만나야겠다고 생각을 했고 브랜드를 포함해 집 근처 여러 주방 인테리어 회사에 주방 견적을 받아보았습니다. 네다섯 군데 견적을 받아보았고 인테리어 쇼님의 유튜브를 보시고 계속 공부를 하시는 사장님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입주하고 4개월이 다 되어가는데요. 초대한 손님들이 주방을 모두 예쁘다고 칭찬해줍니다. 저 또한 아주 만족하고 있습니다.
*상부장, 하부장 도어는 무슨 자재로 할까?
상부장, 하부장 도어 자재를 무엇을 쓰는지 살면서 한 번도 생각해 본 적이 없었는데요. 새로 들어가는 주방 상하부장 도어를 결정하기 위해 알아보니 참으로 다양한 자재가 많았습니다. 전사 멤브레인, UV하이그로시, 열전사, 도장, 원목, 통나무 등이 있었습니다. 멤브레인은 UV하이그로시라고 하는데 관리가 쉬운 반면 지루하고 황변 현상이 생기기 쉬워 요즘에는 많이 안 쓴다고 하네요. 하이그로시라고 하는 도장은 페인트를 발라 굽는 것입니다. 저는 요즘 대부분 아파트에서 사용하고 도장의 색을 다 구현해낼 수 있는 PET무광을 선택했습니다. 무광이라 그런지 지문이 많이 묻네요. 그러나 PET무광이 전체적으로 고급스러워 만족합니다.
*상하부장 자재 E0로 할까? E1으로 할까?
아이를 낳아 키우면서 아토피 걱정에 먹는 것 입는 것 등 모두 조심하게 됩니다. 특히나 오랜 시간 함께하는 가구는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될 수 있으면 E0 제품을 사게 되는데요. E0자재 등급은 포름알데히드 방출량이 0.5 이하의 자재라는 것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포름알데히드는 잘 알다시피 유해물질 1등급의 발암물질로 가공목재 접착제에서 방출된다고 하죠. 피부에 노출되거나 공기 중에 흡입하게 되면 여러 피부 질환과 두통을 일으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새집증후군도 포름알데히드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상하부장을 하면서 인테리어 사장님께 비싸지만 E0자재 사용하겠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브랜드들은 대부분 E0를 사용하는 것 같은데 아직 사재 쪽에서는 E0보다는 E1을 많이 쓰는 것 같습니다. 꼭 상하부장 사재로 하실 때는 자재 등급 꼭 확인하세요. 저는 주방 설치하러 오실 때 직접 모든 자재를 E0인지 확인했습니다. 사진 보시면 초록색 칩이 있는 것이 E0입니다.
*상부장, 하부장 손잡이 없이 도어 재질은 목찬넬로 할까? C찬넬로 할까?
목찬넬을 하고 싶었으나 주방 인테리어 사장님이 목찬넬은 물이 묻고 하면 썩는다고 하시고 본인은 목찬넬은 하지 않는다고 하셔서 어쩔 수 없이 C찬넬을 하게 되었습니다. 인쇼 형님이 꼭 목찬넬을 하라고 하셨는데 해보니 C찬넬도 나쁘지 않습니다. 목찬넬이 더 고급스러울 것 같지만 C찬넬이 여러 면에서 내구성이 있긴 한 것 같습니다.
*상판은 세라믹으로 할까? 인조대리석으로 할까? 상판의 두께는?
싱크대 상판의 종류는 엔지니어드 스톤, 세라믹 상판, 인조대리석 등이 있는데 세라믹 상판을 많이 쓴다고 합니다. 세라믹 상판은 가성비는 떨어져 작업대가 3.2미터보다 더 긴 주방은 사용하지 말라고 인쇼 형님이 조언을 해주셔 4미터가 넘는 우리 주방에는 생각도 하지 않았습니다. 저는 인조대리석을 선택했습니다. 한샘 UNIT보다 한 단계 높은 상판을 선택했습니다. 상판은 인조대리석으로 하고 미드웨이에도 인조대리석으로 깔끔하게 하고 싶었는데 건축업자분이 주방 미드웨이까지 욕실 타일 작업하시면서 제가 원하는 스페인 타일로 미드웨이를 해주셔서 아쉽게도 미드웨이를 인조대리석으로 하는 것은 다음 기회로 남겨두었습니다. 좀 고급스러운 라인의 상판을 시공한다면 식탁도 같은 상판 자재로 하면 주방을 한껏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고 하네요.
주방 상판은 얇을수록 세련돼 보입니다. 그래서 요즘 다 상판을 얇게 하는데요. 브랜드에 견적을 받을 때 12T로 못하신다고 해서 놀랐습니다. 요즘 트렌드를 모르고 어찌 일을 하시는지 심히 걱정되었고 오히려 쉽게 그 업체를 아웃시킬 수 있었습니다. 다른 사재 업체에서도 상판 12T는 너무 얇아서 안된다고 깨진다고 못하신다고 했는데 제가 선택한 주방 인테리어 사장님은 가능하다고 요즘 다 얇은 것 한다고 하셔서 역시 공부하신 분은 다르다고 생각했고 더 믿음이 갔습니다.
*몰딩 없는 주방, 서라운드는?
요즘 깔끔하고 모던한 주방을 만들기 위해서는 몰딩 없는 것이 필수 있데요. 저도 서라운드를 넣고 싶지 않았는데요. 저희 집이 주택이라 일반 아파트보다 30~40센티 고가 높습니다. 목 작업을 해서 상부장 윗부분을 막고 진행하든지 그냥 30~40센티를 띄우고 상부장을 설치해야 할지 고민했습니다. 목 작업을 하기에는 시간이 없었기에 그냥 상부장 위를 띄워두게 되었습니다. 이상하면 나중에 막으려고 했는데요. 생각보다 나쁘지가 않아 현재까지는 막을 생각은 없습니다. 주방 인테리어 사장님의 조언으로 우리 집처럼 위가 띄어져 있을 경우 서라운드를 안 넣으면 보기 싫을 거라고 하셔서 2 센티 서라운드를 넣었습니다.
*주방 디테일 어떻게 할까요?
저는 주방을 사용할 때 상판 위에 아무것도 두지 않겠다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모두 빌트인으로 하려고 했었죠. 그러나 인쇼 형님이 밥솥 정도는 상판에 두어도 깔끔함을 무너뜨리지 않고 편할 것이라고 하셔서 밥솥만 상판 위에 두기로 했습니다. 저희 주방에 냉장고장 없이 냉장고를 두려고 해서 도저히 오븐 등을 빌트인 할 수 있는 자리가 안 나왔습니다. 깔끔함을 생각하여 냉장고를 주방 옆 팬트리로 넣어 주방이 더 예뻐졌습니다. 빨리 그런 결정을 했으면 오븐 빌트인 할 수 있었는데 아쉽습니다. 밥솥 외 가전제품은 모드 팬트리행 하였습니다.
-하부장 하단 뒤쪽 LED BAR설치! 이건 꼭 하셔야 합니다. 주방 분위기가 달라집니다. 인쇼 형님이 상부장 하단의 뒤쪽에서 20미리 띄워서 도어 재질로 마감된 이 마감판을 설치하고 그 공간에 LED BAR설치 목대를 제작할 때 하단 부분에도 보강재 만들어 달라고 하면 된다고 하셨는데 우리 주방 인테리어 사장님께 LED BAR 설치할 것이라고 말씀드리니 알아서 뚝딱 해주셨습니다. 하부장 하단에 LED BAR, 상부장 위에 다운라이트 전구색으로 넣어주니 분위기 좋은 주방이 되었습니다.
-도어의 사이즈 통일시키기
'상부장의 전체 도어를 등분해주고 후드가 있어야 할 자리를 지정했으면 상부장 목대를 후드 600장과 양옆으로 장을 따로 만들어 붙여라. 주의사항은 후드와 상부장 아래 도어 재질의 깊이가 같아야 한다.' 인쇼 형님이 말씀해주셨는데 어렵습니다. 주방 인테리어 사장님이 후드 자리를 잡고 여러 안을 주셨는데요. 뭐. 만족하고 있습니다. 인쇼 형님의 말씀대로 위아래가 딱 맞아떨어지진 않지만 거슬리지 않습니다.
-미드웨이 콘센트는 많을수록 좋다!
저는 미드웨이를 깔끔하게 두고 싶어서 콘센트를 하나만 했었는데 지나고 보니 4미터 저희 주방에는 양쪽으로 두 개는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다행히 저는 매립형 콘센트를 넣어서 큰 불편함이 없습니다. 다만 두 콘센트가 한쪽에 다 있어서 아쉬울 때는 있어요. 매립형 콘센트 설치하면 편하고 좋습니다. 핸드폰 충전도 되고요.
-후드는 매립형으로 안보이게!
후드는 한샘하이드후드로 했는데요. 가격도 저렵하고 제가 원하던 매립형이라 아주 맘에 듭니다. 흡입력이 그리 크지않지만 만족합니다.
-싱크볼은 깊고 가성비 좋은 스테인리스 백조 SQSR780, 수전은 아메리칸 스탠더드 거위 목 수전을 설치했습니다. 둘 다 30만 원 정도 했던 것 같네요. 수전은 주방 사장님이 기본으로 설치해주신 걸 저희가 따로 아메리칸 스탠더드 제품으로 교체했습니다. 식기세척기는 삼성제품인데요. 예뻐서 샀는데 화이트가 아닌 옅은 회색이라 좀 아쉽습니다.
지금까지 인테리어 쇼의 인쇼 형님과 여러 유튜브 선생님들 그리고 끊임없이 공부하시던 주방 인테리어 사장님 덕분에 제가 원하던 주방을 실현할 수 있었습니다. 감사한 말씀을 남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