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사용시설안전관리자 자격증 가볍게 따기.(사용시설안전관리자)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가스사용시설안전관리자 자격증 가볍게 따기.(사용시설안전관리자)

by 현모앤아치 2020. 9. 29.
반응형

지금 내가 맡고 있는 업무상 당장 사용시설안전관리자 자격증이 필요하지는 않지만 언젠가는 필요할 수 있는 것이어서 여러 상황을 고려하여 도전해보기로 했다.

 

전체 교육시간은 30시간으로 전문강사에 의한 동영상 강의로 진행되고 영상 이론 교육 90%이상 수강하고, 영상 실습교육(9시간) 100% 수강한 후, 현장실습 교육을 신청할 수 있다.현장실습 교육 및 시험은 천안 가스교육원에서 1박 2일로 진행됐지만 코로나 19 사태에 의해 일부 실습을 영상 실습으로 대체하고 1일(당일)로 축소하여 진행되었다.기존 1박2일로 진행되기 이전에는 5일간 숙박하며 교육이 진행됐다 하니 온라인 교육과 1일(당일) 실습& 시험으로 아주 편하게 된 셈이다.워킹맘에게 1박2일로 집을 비우기가 어려웠는데 당일에 실습과 시험이 가능하다 하여 좋은 기회라고 생각했다. 

 

 

 

 

 

사용시설안전관리자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흐름이다.

 

 

 

실습교육안내, 시험응시안내, 교육과정 선택시 주의사항

 

 

 

1.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이버지사 가입하기. http://cyber.kgs.or.kr/

(회원가입, 교육신청, 학습은 PC에서만 가능하다.)

2. 교육신청 및 결제하기 (298,000원)
3. 사이버교육 수강시작
4. 영상이론교육 90% 수강(20차시)-1강에 20~30분

5. 영상 실습교육 100% 수강(10차시)- 1강 20~40분


4,5번 이론과 실습교육은 빨리 시간만 채워 수강한다. 듣지 말고 일단 수강이력만 만들어서 바로 1일 실습과 시험 신청을 한다. 실습 및 시험 일을 빨리 선점한다. 시험일이 정해지면 제대로 듣는다. 일도 해야 하고 아이도 케어해야 해서 많은 시간을 들이지 못했다. 시험신청은 8월 5일에 하고 실습교육신청일을 9월 22일로 정해두고 정작 영상이론수업과 실습수업은 8월 말부터 시간 날 때 한두 시간씩 들었다. 제대로 공부한 시간은 일주일도 못된다.
-교재는 수강신청 후 4~5일만에 가입할 때 작성한 주소로 받을 수 있다.

-이론은 2배속으로 들었고 실습은 1.5배속으로 들었다. 이론은 그나마 들을만했지만 실습은 듣기도 어려웠다. 

- 240페이지 정도 되는 책 한 권과 기출문제, 요약집으로 공부했다. 주변에 이미 시험에 합격한 선배들이 있어 기출문제와 요약집 등 도움을 받았다. 그들도 돈을 주고 구했다고 한다.

-동영상 강의는 꼭 한번 이상은 들어야 한다. 생소한 내용들을 책만으로는 이해하기 어렵다.

-어느 정도 공부가 되고 기출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제일 좋지만 시간이 없다면 기출문제를 풀면서 요약집을 확인하며 공부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다.
-취사선택하여 공부한다. 특히 계산문제는 외우기 어려우면 스킵한다.

 

6. 1일 실습 및 시험신청

기존 1박 2일에서 1일(당일)로 바뀌면서 신청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빨리 선점하도록 한다.

7. 이론&실습 필답형 시험평가

-실습시간은 3개의 수업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어떤 수업에서는 문제를 찍어주기도 한다.

-절대평가로 60점만 넘으면 된다. 그중 실습만 참여해도 출석 수강 점수 16점을 준다. 그러니 44점만 맞으면 된다.

 44점이면 29문제 중 15개만 맞으면 된다.

-단답형이던 기출문제에 익숙해져 문제지를 받아 들고 멘붕이었다. 주관식 같은 객관식이었다.

-시험을 보고 나서 15개 이상 못 맞을 것 같았다. 그러나 생각보다 좋은 점수로 합격을 했다.

-합격률은 88%라고 했다. 생각보다 높았다.

 

 

 

82점으로 합격

 

 

 

 

8. 불합격 시 재시험신청

-그럴 리 없기를 바라지만 떨어져서 재시험신청을 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교육 종료일로부터 1년 이내에는 재시험 신청이 가능하다.

새로운 분야에 도전해서 배우는 즐거움도 있었고 합격함으로 성취감도 있었다.

 

 

 

 

 

반응형

댓글